본문 바로가기

종교와 관련된 글

익산 미륵사 기와 물들인 '녹유'..한국사 첫 유약의 기록

익산 미륵사 기와 물들인 '녹유'..한국사 첫 유약의 기록

임채두 입력 2020.08.02. 10:27

https://news.v.daum.net/v/20200802102707811

 

자동요약

'녹색 기름을 들인 기와'(녹유 기와)는 백제 시대 최대 불교사원으로 명성이 높았던 전북 익산 미륵사지의 위상을 보여준다.

미륵사는 녹유 기와로 장식된 최초의 불교사원이자 우리 역사상 기와에 녹유가 쓰인 첫 번째 기록이다.

백제 왕궁에서도 좀처럼 볼 수 없었던 녹유 기와는 미륵사 대부분 건물지에서 1천300여점이나 발견됐다.

전시는 '녹유, 미륵사를 물들이다', '녹유, 권위와 부의 상징이 되다', '우리나라 첫 번째 유약을 만들다' 등으로 구성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륵사서 정토세계 구현"..국립익산박물관 '녹유 막새' 등 첫 전시

 

녹유 서까래 막새. [국립익산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주=연합뉴스) 임채두 기자 = '녹색 기름을 들인 기와'(녹유 기와)는 백제 시대 최대 불교사원으로 명성이 높았던 전북 익산 미륵사지의 위상을 보여준다.

 

미륵사는 녹유 기와로 장식된 최초의 불교사원이자 우리 역사상 기와에 녹유가 쓰인 첫 번째 기록이다.

 

백제 왕궁에서도 좀처럼 볼 수 없었던 녹유 기와는 미륵사 대부분 건물지에서 1천300여점이나 발견됐다.

 

녹유(綠釉)는 도토기(진흙으로 빚어진 도자기의 통칭·陶土器) 표면에 녹색과 청색을 내는 데 사용한 유약이다.

 

백제는 6세기 초부터 녹유를 입힌 도기를 생산했다.

 

백제 녹유는 더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반짝반짝 빛난다고 하여 '유리(琉璃)'라고도 불린다.

 

불교 경전에서는 부처의 정토 세계를 '유리로 된 땅'이라고 묘사했는데, 빛나는 녹유로 장식된 불교사원은 곧 부처의 정토 세계를 구현한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색이 영롱하고 고급스러운 녹유는 주로 각각 백제와 신라의 왕도인 부여, 경주를 중심으로 확산했다.

 

녹유로 물들인 다양한 전리품으로 당시 지배계층이 향유한 고위층 문화의 양상을 엿볼 수 있다.

 

녹유 용 얼굴무늬 기와. [국립익산박물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녹유를 주제로 한 전시가 국립익산박물관에서 첫선을 보인다. 고대 녹유 문화재를 한자리에 모은 최초의 전시다.

 

우리나라 첫 녹유 기와인 미륵사지 '녹유 막새(처마 끝에 놓이는 기와의 한 종류)'도 처음 공개된다.

 

미륵사지에서 출토된 녹유 서까래 막새를 비롯해 국보 125호인 녹유 뼈항아리, 보물 453호인 녹유 잔과 잔받침 등 2007점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녹유, 미륵사를 물들이다', '녹유, 권위와 부의 상징이 되다', '우리나라 첫 번째 유약을 만들다' 등으로 구성된다.

 

백제와 신라 불교사원 속 녹유가 갖는 의미와 한국사 첫 유약인 녹유의 제작법을 알아보는 자리도 마련된다.

 

특별전 '녹색 유약, 녹유'는 8월 4일부터 11월 22일까지 국립익산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된다.

국립익산박물관 관계자는 "청자의 등장으로 녹유 도기는 자취를 감췄지만, 당대 청록의 기와는 권위와 위엄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진다"며 "특별전을 통해 찬란히 빛났을 녹유의 이야기를 알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doo@yna.co.kr

 

 

당대 청록의 기와는 권위와 위엄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진다?

 

녹유(綠釉)는 도토기(진흙으로 빚어진 도자기의 통칭·陶土器) 표면에 녹색과 청색을 내는 데 사용한 유약이다⟨==잘난 너 삶起과 죽음瓦을 깨닫고 푸르게(녹유(綠釉),녹색과 청색,건강하게) 살아가는것을 깨닫고 살아가라는 메세지를,선지식인분께서 주고 있는 것입니다.

 

불교 경전에서는 부처의 정토 세계를 '유리로 된 땅'이라고 묘사했는데,빛나는 녹유로 장식⟨==잘난 너 정토 세계 '유리로 된 땅' 유리처럼 투명하고 맑고 깨끗한 "건강한 세상"에서 살아 가는것을 깨닫고 살아가라는 메세지를,선지식인분께서 주고 있는 것입니다.

 

 

녹유 용 얼굴무늬 기와.

예술 작품은 작가의 생각이나 사상을 우리들에게 전달 하고 있는 것입니다.

 

녹유 용 얼굴무늬 기와는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잘난 너 녹유 용 얼굴무늬 기와를 보고,삶起과 죽음瓦을 깨닫고 눈을 부릅뜨고 푸르게(녹유(綠釉),녹색과 청색,건강하게) 살아 가는것을 깨닫고,이무기가 물에서 살다 용龍으로 승천 하듯,잘난 너도 물에서 살며 용龍 처럼 승천 하고,잘 살아가라는 메세지를,선지식인분께서 주고 있는 것입니다.

 

조계사

 

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아미타여래좌상)

 

예술 작품은 작가의 생각이나 사상을 우리들에게 전달 하고 있는 것입니다.

 

불상은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불상의 비밀?

 

불상은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연꽃이란 물에서 수생 하는 식물로서,물을 상징 하고 있는 것으로,연화대 위에 앉아 있는 부처는,우리들에게 물을 깔고 앉으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며.오른손 손가락 세개를 펼쳐 보인것은,삼십년에 세월을 실행하라는 것이고,이마에 빛나는 보석은 그렇게 실행하면 깨달음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오랜 세월 동안 메세지를 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오(좌욕).

건강을 지킬수있습니다

 

http://blog.daum.net/mbbbk/7962111 불상과 부처님의 실제 사진과는 무엇이 틀릴까요? (클릭)

 

 

옛날에 문맹의 일반인들은 글을 봐도 읽을수도 없었고 뜻도 알수가 없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무지無知한 사람들이 무엇을 알겠어요?

 

무지 無知
1.아는 것이나 지식이 없음
2.미련하고 어리석음.

 

옛날에 종이와 붓이 흔하지 않던 시절 선지식인분이 계셨는데,자신의 지식을 말을 해 줘도 알아 듣지를 못하니,자신의 지식을 후손들에게 전傳 해야 하는데 전傳 하는 방법이 없다 보니 문화(장례식,제사,차례,성묘 등),풍속,종교(연등,의식儀式),건축물,조형물(기와起瓦,불상),이름 등으로 메세지를 주고 보고 깨닫고 살아 가라고 전傳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우리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저런 모습을 하고 살다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저런것이 선지식인분께서 후손들을 공부 시키는 방법 이었던 것입니다.

 

지금 시대에도 대한민국 과 세계에 글을 잘 이해 하지 못하는 문맹들이 많습니다.

 

당신 스스로 눈을 뜨고 살아 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같아,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하라고 말씀 하셨던 것입니다.

 

원시시대도 아니고 종교는 무슨 종교?

 

종교라는것은 없습니다.

 

종교가 선량한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하여 죽음의 길로 들어가게 하는 범죄를 저질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믿고 있는 종교는 잘 이해 되지 못한것을 모르고,잘 이해 된것으로 알고 믿고 있는 것이며,오랜 과거에서 오늘날까지 전래되어 관습화 하여 문화 화化 하고 우리 일상 생활에서 행行 하여진 것이기에,선입관,판단력의 부족,사고력의 부족으로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무비판적으로 받아 드리고 종교에 빠져 살다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요(좌욕).<==몸안에 노폐물(똥)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물에 앉는것을 실행하시면,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하루에 오전,오후30분이상 실행하며,매일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좋으며,1분1초라도 더 물에 앉으면 자신에게 좋은 것이나, 힘이들때는 쉬어가면서 하세요)<==이것도 못해 먹겠다고요?

아픈것도 못 아프겠다고 해서 않 아플수 있으면 좋으련만,죽는것도 못 죽겠다고 해서 않 죽으면 좋으련만,마음대로 않되지요.

 

모든 병든자,장애인분은 현대 의학의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과 병행해서 실행 하십시오.

 

인연이 있으면 기쁨이 있게 될것입니다.
정상인 처럼 생활 할수있게 될것입니다.
실행과 극복 없이 기쁨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니 모두에게 꼭 좋은일이 있다고 말씀 드릴수는 없으나,인연있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있을 것입니다.

 

죽고 싶지 않은 사람은 실행하며 살아 가십시오.

 

나이들어서 저런 질병의 고통과 죽음에서 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20代) 정신 차리고 건강을 지키고 살아가야 합니다.

 

단,노력과 극복없이 기쁨은 얻을수 없습니다.

 

고난 없이 영광 없습니다.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있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그냥 살다가 죽지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안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안 앉아도 됩니다.

 

그러나,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없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그냥 살다가 죽을 생각이 없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앉으며 살아야,건강을 지키고 살아갈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자신 건강을 지키고 살면,돌아 댕길 일도 없고,돌아 댕기질 안으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일이 없는 것입니다.

 

 

 

 

http://blog.daum.net/mbbbk/7969341 지질의 보물창고 단양..확인된 석회암 동굴만 181개 (클릭)

 

http://blog.daum.net/mbbbk/7968682 "그냥 사라지고 싶다"..칼 라거펠트, 유지 따라 장례식 없이 화장 (클릭)

 

 

미륵 말씀!

 

 

※ "저작권침해"소지시 연락주시면 삭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