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시기 가장 이른 '삼국유사 범어사본' 국보 됐다
강종훈 입력 2020.08.27. 10:20
https://news.v.daum.net/v/20200827102055500
조선 건축그림 '장용영 본형도형 일괄' 등 8건은 보물 지정
국보 제306-4호 삼국유사 권4∼5(내지)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현존하는 삼국유사 판본 가운데 인출(印出·찍어서 간행함) 시기가 가장 이른 '삼국유사 권4∼5'(범어사본)가 보물에서 국보로 승격됐다.
문화재청은 보물 제419-3호 '삼국유사 권4~5'를 국보 제306-4호로 승격 지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장용영 본영 도형 일괄'·'경주 남산 장창곡 석조미륵여래삼존상'·'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및 복장유물'·'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복장전적' 3건,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사보살입상 및 복장유물',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사보살입상 복장전적' 등 총 8건은 보물로 신규 지정했다.
국보로 지정된 '삼국유사 권4~5'는 부산 범어사 소장본으로, 1907년께 범어사에 기증된 것으로 전해진다. 삼국유사는 5권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 유물은 현재 권4∼5만 남아 있다.
승려 일연(1206~1289)이 편찬한 삼국유사는 한국 고대사 연구의 보고로 꼽히는 책이다.
1394년 판각한 목판으로 찍어낸 범어사 소장본은 같은 계열 판본인 '삼국유사 권3∼5'(국보 제306호), '삼국유사 권1∼2'(국보 제306-3호)와 비교했을 때 인출 시기가 가장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존 국보로 지정된 동일 판본에는 없는 제28∼30장이 수록돼 있고, 1512년 판본의 오탈자도 확인할 수 있어 역사·학술적으로 가치가 높다. 또 단군신화와 향찰로 쓴 향가 14수가 수록돼 있어 우리나라 고대 언어 연구에도 참고가 된다.
보물 제2070호 장용영 본영도형 기미본(1799년) 채색도 세부(내대청)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보물 제2070호 '장용영 본영도형 일괄'은 정조의 친위부대였던 장용영이 주둔한 청사의 본영을 1799년(정조 23년)과 1801년(순조 1년)에 그린 건축화다. 도형은 건축이나 지형의 현황을 그린 그림을 일컫는 조선 시대 용어다.
채색화 1점과 일종의 평면도안인 간가도(間架圖) 2점으로 구성됐다. 장용영의 전반적인 현황과 관청의 증·개축 상황을 왕에게 보고하기 위해 만든 자료여서 정확하게 건축물을 묘사한 것이 특징이다. 조선 시대 건축화 중에서 대형 평면도와 채색건물도가 함께 있는 가장 오래된 사례로 알려졌다.
보물 제2071호 경주 남산 장창곡 석조미륵여래삼존상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보물 제2071호 '경주 남산 장창곡 석조미륵여래삼존상'은 경주 남산 계곡 지류인 장창곡의 정상 부근 석실에 있던 불상으로, 신라 시대 7세기 작품으로 추정된다.
의자에 앉은 자세(의좌상)의 본존 미륵불과 좌우 협시보살 입상으로 구성돼 있다. 우리나라 의좌상 불상 중 시기가 가장 오래됐다. 신라 전성기의 수준 높은 조각 양식을 보여준다.
보물 제2072호 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및 복장유물(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유서 깊은 사찰인 해인사와 갑사에 400년 넘게 봉안된 불상과 복장유물, 복장전적 6건도 보물로 지정됐다.
보물 제2072호 '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및 복장유물'은 해인사 부속 암자인 원당암의 보광전에 봉안된 삼존불상과 이곳에서 발견된 복장유물이다. 복장(腹藏)은 불상 제작 시 가슴 부분에 보화나 서책 따위를 넣는 것을 말한다.
삼존상은 아미타여래좌상과 관음보살, 지장보살로 구성되며, 15세기 후반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복장유물은 중수발원문, 보물을 넣는 후령통, 직물, 보자기 등 23점이다.
보물 제2075호 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복장전적-제다라니(변상도)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보물 제2073호, 제2074호, 제2075호는 '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복장전적'과 관련됐다. 각각 '대방광불화엄경-진본' 23첩과 '대방광불화엄경-정원본' 5첩, '제다라니' 1첩이며, 모두 본존 아미타여래좌상 복장에서 발견된 불경이다.
판각 시기는 대부분 고려 13세기 중엽이고 인출 시기는 조선 14세기 말~15세기 초로 추정된다. 복장이 개봉된 적이 없어 보관상태가 양호하고, 고려 시대에 판각된 화엄경이 한꺼번에 발견된 경우도 드물다.
보물 제2076호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사보살입상 및 복장유물(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 및 사보살입상)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보물 제2076호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사보살입상 및 복장유물'은 충청남도 공주 계룡산 자락의 갑사 대웅전에서 발견됐다.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과 사보살입상은 1617년에 조각승 9명이 제작한 7존의 불상이다. 임진왜란 이후 조성된 7존 불상으로는 현존 최대이자 최고(最高)다. 진흙으로 만든 불상은 평균 높이가 2.5m, 보살상도 2m 이상이다. 2천300여명의 시주자가 참여해 제작했다고 전한다.
보물 제2077호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ㆍ사보살입상 복장전적(백지묵서금강반야바라밀경, 1388년)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보물 제2077호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존좌상·사보살입상 복장전적'은 소조관세음보살입상에서 발견된 전적류 8건 8점이다. '금강반야바라밀경' 필사본과 목판 경전류로 구성돼 있다. 불상 조성 시기인 1617년 이전에 간행됐다.
보물 제2071호 경주 남산 장창곡 석조미륵여래삼존상 [문화재청 제공]
보물 제2072호 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및 복장유물 [문화재청 제공]
보물 제2076호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사보살입상 및 복장유물 [문화재청 제공]
즐겁고 기쁘고 좋으신가요?
네가 즐거워 하고 기뼈하고 좋아 하는게 악마,마귀 사탄,귀신이 너를 죽음의(저승 길) 길로 들어가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호주 맥쿼리 대학교 연구팀은 주로 말레이시아에 서식하는 '난초 사마귀'(orchid mantis)의 논문 일부를 언론에 공개했다.
이름만큼이나 특이한 모습의 난초 사마귀는 몸통과 다리가 꽃잎을 닮아 꽃 속에 숨어있으며 누구도 발견하기 쉽지않다. 난초 사마귀가 '위장의 달인'이 된 것은 이 기술로 먹이를 쉽게 잡아먹고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꽃보다 더 매력적인 희귀 '난초 사마귀' 화제
서울신문 | 입력 2013.12.03 10:56 | 수정 2013.12.03 13:22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newsview?newsid=20131203105607530
그러나 호주 연구팀의 조사결과 나비 등 꽃을 찾아 날아온 곤충들이 오히려 꽃보다 난초 사마귀에 더 큰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꽃을 찾아 날아온 곤충들이 '다른 곳'에 홀려 먹잇감이 되는 셈.
연구를 이끈 맥쿼리 대학 진화생물학자 제임스 오한론 교수는 "위장을 통해 사냥을 하거나 자신을 보호하는 종들이 자연에 많다" 면서 "난초 사마귀는 특이하게도 그 자체가 꽃보다 더 뛰어난 유혹체"라고 설명했다.
이어 "12종의 꽃가루 매개 곤충이 정작 꽃보다 난초 사마귀에 관심을 두다 잡아 먹혀 죽었다" 면서 "이같은 결과에 우리도 많이 당황했다"고 덧붙였다.
보물 제2071호 경주 남산 장창곡 석조미륵여래삼존상 [문화재청 제공]
나비 등 꽃을 찾아 날아온 곤충들이 오히려 꽃보다 난초 사마귀에 더 큰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꽃을 찾아 날아온 곤충들이 '다른 곳'에 홀려 먹잇감이 되는 셈.
인간들은 저렇게 화려하고 즐겁고 기쁘고 좋아 하는것에 '매력'을 느껴 딩기~딩가~ 하고 살다 자기 죽어 가는것도 모르고 열광하고 즐거워 하고 기뼈하고 좋아 한다.
사실은 악마,마귀 사탄,귀신이 너를 죽음의(저승 길) 길로 들어가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를 열광하고 즐거워 하고 기뼈하고 좋아 하게 하는것들이 악마,마귀 사탄,귀신의 모습(분신分身) 인것입니다.
분신分身
1.한 몸체에서 갈라져 나온 또 다른 몸
옛 사람들이 이런것을 악마,마귀 사탄,귀신 이라고 불렀던 것입니다.
네가 열광하고 즐거워 하고 기뼈하고 좋아 하는것들이 악마,마귀 사탄,귀신의 분신分身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악마,마귀 사탄,귀신이 너를 죽음의(저승 길) 길로 들어가게 하고 있는 것인데,열광하고 즐거워 하고 기뼈하고 좋아 할께 있을까요?
마구니(마귀,귀신,악마,사탄)는 당신을...
열광 하게 하고,
좋아 하게 하고,
기뻐 하게 하고,
즐거움에 빠지게 하고,
달콤함에 뾰 ~ 옹 ~ 가게 합니다.
이런것에 빠져만 사는것은 결국 마지막은 "죽음" 뿐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것들이 귀신(마귀,악마,사탄)에 빠져 살아가는 것입니다."
희노애락에 빠져 살아가는 인간의 삶이 모두 귀신(마귀,악마,사탄) 모습이며,귀신(마귀,악마,사탄)에 씌어 살다가 죽는 것입니다.
보물 제2072호 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및 복장유물 [문화재청 제공]
우리 주위에 모두 이런 모습을 하고 살아가니,이렇게 않 살기도 어렵습니다.
"자기 스스로 정신 차리고 살지 않으면,죽음에서 벗어날수가 없는 것입니다."
당신이 즐거워 하고,기뻐 하고,좋아 하고 하는 것들이 당신을 죽어 가게 하고 있는 것인데,이렇게 당신을 죽음의 길로 들어가게 하는 것인데 즐거워 하고,기뻐 하고,좋아 하고만 살 일 일까요?
그런데,
당신을 오늘도 즐거워 하고,기뻐 하고,좋아 하게 하는 것들이 당신을 죽음의 길로 들어가게 하는 것인데,열광 하고,박수 치고,좋아 하고,희희덕 거리고 살아 가고 있는 것입니다.
모두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것을 보고 알고서,당신이라면 말을 안하고 살수 있나요?
정신 차리고 당신 스스로 눈을 뜨고 살아야 죽음의 불행을 벗어나 살아 갈수 있는 것입니다.
보물 제2076호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사보살입상 및 복장유물 [문화재청 제공]
원시시대도 아니고 종교는 무슨 종교?
종교라는것은 없습니다.
종교가 선량한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하여 죽음의 길로 들어가게 하는 범죄를 저질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믿고 있는 종교는 잘 이해 되지 못한것을 모르고,잘 이해 된것으로 알고 믿고 있는 것이며,오랜 과거에서 오늘날까지 전래되어 관습화 하여 문화 화化 하고 우리 일상 생활에서 행行 하여진 것이기에,선입관,판단력의 부족,사고력의 부족으로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무비판적으로 받아 드리고 종교에 빠져 살다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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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사실을 모르고 저런 모습을 하고 살다 모두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즐겁고 기쁘고 좋으신가요?
네가 즐거워 하고 기뼈하고 좋아 하는게 악마,마귀 사탄,귀신이 너를 죽음의(저승 길) 길로 들어가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보물 제2071호 경주 남산 장창곡 석조미륵여래삼존상 [문화재청 제공]
보물 제2072호 합천 해인사 원당암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및 복장유물 [문화재청 제공]
보물 제2076호 공주 갑사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사보살입상 및 복장유물 [문화재청 제공]
이와같은데, 당신은 이게 보물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어떻게 생각 하세요?
기운있을때는 저러고 사나,병들고 건강 없으면 천장만 쳐다 보다 저승길 가게 됩니다.
젊어서부터(20代) 정신 차리고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죽어서 땅속에 않 들어 갈려면 젊어서부터(20代) 정신 차리고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당신 스스로 눈을 뜨고 살아야 죽음을 벗어나 살아 갈 수 있는 것입니다.
나이들면 누구도 외로움,질병,늙음,죽음에서 벗어날수 없고,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 건강 지키며 살아 가야 합니다.
20세 이상 나이 들어가면 건강에 빨간불이 켜지기 시작하여 여기저기 아픈곳이 나타나고 세월가면 갈수록 당신 몸은 병들어 고통뿐이 없습니다.
저렇게 유골함에 들어가는게 낫을까요? 살아 있는게 낫을까요?
당신은 하늘(天)님이며 만물의 영장으로 태어난 현명하신 분입니다.
살아 있는게 그래도 낫지 않을까요?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오(좌욕)<==몸안에 노폐물(똥)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오전,오후30분이상 매일 실행 하십시오.
(쭈그려 앉지 말고,털석 앉아서 실행 하십시오.)
우리는 매일 먹고 살기 때문에 매일 몸안에 "똥(노폐물)"이 쌓입니다.
그래서,매일 물에 앉으며 살아 가야 하는 것입니다.
모든 병든자,장애인분은 현대 의학의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과 병행해서 실행 하십시오.
인연이 있으면 기쁨이 있게 될것입니다.
정상인 처럼 생활 할수있게 될것입니다.
실행과 극복 없이 기쁨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니 모두에게 꼭 좋은일이 있다고 말씀 드릴수는 없으나,인연있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있을 것입니다.
죽고 싶지 않은 사람은 실행하며 살아 가십시오.
나이들어서 저런 질병의 고통과 죽음에서 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20代) 정신 차리고 건강을 지키고 살아가야 합니다.
단,노력과 극복없이 기쁨은 얻을수 없습니다.
고난 없이 영광 없습니다.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있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그냥 살다가 죽지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안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안 앉아도 됩니다.
그러나,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없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그냥 살다가 죽을 생각이 없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앉으며 살아야,건강을 지키고 살아갈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자신 건강을 지키고 살면,돌아 댕길 일도 없고,돌아 댕기질 안으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일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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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모두 희노애락에 빠져 살다 죽어 갑니다.
희노애락에 빠져만 살다가는 잘난 너 늙고,병들고,죽는것뿐이 없습니다.
젊어서부터(20代) 건강을 지키고 살아야 죽음을 벗어나 살아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이 물고기 이기 때문에 매일 물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매일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으며 살아 가십시오.(좌욕)!
물고기 지느러미가 손으로 진화..실험으로 확인(네이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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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가사유상과 놀랍도록 닮은 일본의 국보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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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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