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와 관련된 글

'삼척 흥전리 절터'서 통일신라 금동사자상 나왔다

'삼척 흥전리 절터'서 통일신라 금동사자상 나왔다

노형석 입력 2020.06.30. 17:56

https://news.v.daum.net/v/20200630175605004

 

 

자동요약

1200년 전 신라 장인이 빚은 금동사자상이 강원도 산골 옛 절터에서 세상에 나왔다.

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제정스님)와 삼척시청은 2016년부터 발굴조사를 벌여온 삼척시 도계읍 흥전리 절터에서 8~9세기 통일신라시대 병향로(柄香爐)의 손잡이를 장식했던 금동사자상 1점이 출토됐다고 30일 발표했다.

고대 동아시아 공예사를 살펴보면, 작은 금동사자상은 불전 앞에 공양 도구로 쓰는 병향로 손잡이 끝부분 장식물로 쓰였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200년 제작된 6.5cm 불과하나
고대 병향로 손잡이 공예 장식물

 

한국의 문화유산 갤러리 이동

 

금동사자상이 출토되는 장면을 찍은 사진이다. 조사구역의 동쪽 경계 부분 토층에서 나왔다. 앞다리를 세우고 앉은 당당한 자세가 뚜렷하게 보인다.

 

1200년 전 신라 장인이 빚은 금동사자상이 강원도 산골 옛 절터에서 세상에 나왔다. 길이 6.2cm에 불과한 작은 상이나, 죽죽 뻗은 갈기와 치켜든 꼬리에 앞다리를 세우고 앉은 위풍당당한 기세가 실감 나게 표현된 수작이다.

 

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제정스님)와 삼척시청은 2016년부터 발굴조사를 벌여온 삼척시 도계읍 흥전리 절터에서 8~9세기 통일신라시대 병향로(柄香爐)의 손잡이를 장식했던 금동사자상 1점이 출토됐다고 30일 발표했다. 연구소 쪽은 올해 절터 남쪽 영역을 조사한 결과 건물터 3동의 자취를 확인하면서 사자상을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수습한 금동사자상의 옆모습. 꼬리를 곧추세우고 갈기를 드러내며 연꽃무늬 대좌 위에 앉은 사자의 위풍당당한 기세를 느낄 수 있다.

 

출토된 사자상은 얼굴 전면부를 비롯한 여러 군데에 녹이 슬었다. 그러나, 상 전체에 도금이 남아있고, 비교적 완전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사자는 연꽃을 엎은 복련(覆蓮) 무늬가 새겨진 대 위에 앞다리를 세우고 앉은 모양새를 취했다. 얼굴 주위 갈기와 다리, 몸통 등이 정교하게 표현됐고, 세 갈래로 나뉜 꼬리는 위로 치켜 올라간 게 특징이다.

 

고대 동아시아 공예사를 살펴보면, 작은 금동사자상은 불전 앞에 공양 도구로 쓰는 병향로 손잡이 끝부분 장식물로 쓰였다. 병향로란 향을 사르는 동그란 몸체 용기와 길쭉한 손잡이로 이뤄진 향로를 말한다. 이 병향로의 손잡이 끝에 사자 장식이 딸린 것을 ‘사자진병향로’라고 하는데, 고대와 중세 동아시아 한중일 왕실과 고급사찰에서 두루 쓰인 최고급 향로 양식이다.

 

국내에 전하는 사자진병향로는 경북 인각사터 출토품과 출토지를 모르는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품밖에 없다. 이번에 출토된 금동사자상의 본체인 향로는 나오지 않았다.

 

경북 군위 인각사터에서 나온 사자진병향로. 향로 몸체와 잇닿은 길쭉한 손잡이 끝에 작은 사자상이 붙어있다. 이번에 흥전리 절터에서 나온 사자상과 같은 모양새다.

 

흥전리 절터는 통일신라 시대 영동지역 불교문화의 실체를 보여주는 유적으로 주목받아왔다. 왕이 임명하는 승단의 최고 통솔자를 뜻하는 ‘國統’(국통)이 새겨진 비석 조각을 비롯해 물을 따르는 청동제 정병(淨甁)과 절의 깃발을 다는 장식인 금동번(金銅幡), 청동제 인장 등이 이 출토됐다. 이번에 본체인 향로는 나오지 않았지만 손잡이 장식이 발견됨으로써 흥전리 절터의 예전 품격이 높았음을 짐작하게 한다. 금당터와 탑터 등 가람 건물의 자취도 잇따라 확인돼 나라의 큰 사찰이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척시청은 현재 절터의 사적 지정을 추진 중이다. 노형석 기자 nuge@hani.co.kr, 사진 불교문화재연구소 제공

 

 

 

사자는 연꽃을 엎은 복련(覆蓮) 무늬가 새겨진 대 위에 앞다리를 세우고 앉은 모양새를 취했다. 얼굴 주위 갈기와 다리, 몸통 등이 정교하게 표현됐고, 세 갈래로 나뉜 꼬리는 위로 치켜 올라간 게 특징이다.

 

예술 작품은 작가의 생각이나 사상을 우리들에게 전달 하고 있는 것입니다.

 

1200년 전 신라 장인이 빚은 금동사자상은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연꽃

 

연꽃은 물에서 수생 하는 식물로,연꽃은 물을 상징 하고 있는 것으로,우리들에게 물을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우리 조상님중에 선지식인분께서 오랜 세월 동안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잘난 너 금동사자상을 보고 생명(연꽃)과 죽음(복련(覆蓮))의 냄새(향로)를 맡고,죽음을 사자 처럼 무섭게 방어 하고 살아 가라는 메세지를,우리 조상님중에 선지식인분께서 오랜 세월 동안 "금동사자상"으로 우리들에게 주고 있는 것입니다.

 

세 갈래로 나뉜 꼬리는 위로 치켜 올라간 게 특징이다.

 

죽음을 벗어나는 방법이(꼬리는 위로 치켜 올라간) 3자字 속에 있으니 깨닫고 살아 가라는 메세지를,우리 조상님중에 선지식인분께서 오랜 세월 동안 우리들에게 주고 있는 것입니다.

 

 

세 갈래로 나뉜 꼬리는 위로 치켜 올라간 게 특징이다.

三 석 삼?

3 <== 궁둥이를 깨닫고 잘 살아 가라는 메세지를,선지식인분께서 오랜 세월 동안 우리들에게 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잘난 너 죽음을 벗어나는 방법이 3자字(궁둥이)에 있으니 태양 처럼 밝게 깨닫고日 장사지내는것을葬 벗어나 잘 살아 가라는 메세지를,우리 조상님중에 선지식인분께서 "3일장三日葬" 풍속으로 오랜 세월 동안 우리들에게 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http://blog.daum.net/mbbbk/7967956 아라비아 숫자 Arabia數字 (클릭)

 

 

 

예술 작품은 작가의 생각이나 사상을 우리들에게 전달 하고 있는 것입니다.

 

불상은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불상의 비밀?

 

불상은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연꽃이란 물에서 수생 하는 식물로서,물을 상징 하고 있는 것으로,연화대 위에 앉아 있는 부처는,우리들에게 물을 깔고 앉으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며.오른손 손가락 세개를 펼쳐 보인것은,삼십년에 세월을 실행하라는 것이고,이마에 빛나는 보석은 그렇게 실행하면 깨달음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오랜 세월 동안 메세지를 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오(좌욕).

건강을 지킬수있습니다

 

http://blog.daum.net/mbbbk/7962111 불상과 부처님의 실제 사진과는 무엇이 틀릴까요? (클릭)

 

 

옛날에 문맹의 일반인들은 글을 봐도 읽을수도 없었고 뜻도 알수가 없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무지無知한 사람들이 무엇을 알겠어요?

 

무지 無知
1.아는 것이나 지식이 없음
2.미련하고 어리석음.

 

옛날에 종이와 붓이 흔하지 않던 시절 선지식인분이 계셨는데,자신의 지식을 말을 해 줘도 알아 듣지를 못하니,자신의 지식을 후손들에게 전傳 해야 하는데 전傳 하는 방법이 없다 보니 문화(장례식,제사,차례,성묘 등),풍속,종교(의식儀式),건축물,조형물,그릇(제기),세숫대야 洗숫大野,신발 神발,나막신羅幕神,이름 등으로 메세지를 주고 보고 깨닫고 살아 가라고 전傳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우리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살다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저런것이 선지식인분께서 후손들을 공부 시키는 방법 이었던 것입니다.

 

지금 시대에도 대한민국 과 세계에 글을 잘 이해 하지 못하는 문맹들이 많습니다.

 

당신 스스로 눈을 뜨고 살아 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같아,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하라고 말씀 하셨던 것입니다.

 

원시시대도 아니고 종교는 무슨 종교?

 

종교라는것은 없습니다.

 

종교가 선량한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하여 죽음의 길로 들어가게 하는 범죄를 저질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믿고 있는 종교는 잘 이해 되지 못한것을 모르고,잘 이해 된것으로 알고 믿고 있는 것이며,오랜 과거에서 오늘날까지 전래되어 관습화 하여 문화 화化 하고 우리 일상 생활에서 행行 하여진 것이기에,선입관,판단력의 부족,사고력의 부족으로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무비판적으로 받아 드리고 종교에 빠져 살다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요(좌욕).<==몸안에 노폐물(똥)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물에 앉는것을 실행하시면,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하루에 오전,오후30분이상 실행하며,매일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좋으며,1분1초라도 더 물에 앉으면 자신에게 좋은 것이나, 힘이들때는 쉬어가면서 하세요)<==이것도 못해 먹겠다고요?

아픈것도 못 아프겠다고 해서 않 아플수 있으면 좋으련만,죽는것도 못 죽겠다고 해서 않 죽으면 좋으련만,마음대로 않되지요.

 

모든 병든자,장애인분은 현대 의학의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과 병행해서 실행 하십시오.

 

인연이 있으면 기쁨이 있게 될것입니다.
정상인 처럼 생활 할수있게 될것입니다.
실행과 극복 없이 기쁨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니 모두에게 꼭 좋은일이 있다고 말씀 드릴수는 없으나,인연있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있을 것입니다.

 

죽고 싶지 않은 사람은 실행하며 살아 가십시오.

 

나이들어서 저런 질병의 고통과 죽음에서 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20代) 정신 차리고 건강을 지키고 살아가야 합니다.

 

단,노력과 극복없이 기쁨은 얻을수 없습니다.

 

고난 없는 영광은 없습니다.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있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그냥 살다가 죽지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안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안 앉아도 됩니다.

 

그러나,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없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그냥 살다가 죽을 생각이 없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앉으며 살아야,건강을 지키고 살아갈수 있게 될 것입니다.

 

 

http://blog.daum.net/mbbbk/7969341 지질의 보물창고 단양..확인된 석회암 동굴만 181개 (클릭)

 

http://blog.daum.net/mbbbk/7968682 그냥 사라지고 싶다..칼 라거펠트, 유지 따라 장례식 없이 화장 (클릭)

 

 

 

선지식인 말씀!

 

 

※ "저작권침해"소지시 연락주시면 삭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