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조상님이 후손을 위해

'황룡사 짝퉁이 아니다'..산골 폐사지 황용사터에서 금동제 유물 20여점 쏟아졌다

'황룡사 짝퉁이 아니다'..산골 폐사지 황용사터에서 금동제 유물 20여점 쏟아졌다

이기환 선임기자 입력 2020.10.21. 19:15

https://news.v.daum.net/v/20201021191513198

 

[경향신문]

경주 황용사에서 통일신라 금동귀면, 금동보당 등 금동제 유물 20여점이 쏟아졌다. |불교문화재연구소 제공

신라시대부터 유명한 절이 있으니 바로 경주 시내에 조성된 황룡사(皇龍寺)다. 553년(진흥왕 14년) 새로운 대궐을 짓다가 황룡이 나타났다는 이유로 대궐 대신 사찰을 지었으니 그것이 바로 황룡사이다. 그렇게 건설된 황룡사는 17년 만인 569년에 완성했고, 신라 제일의 사찰이 됐다. 643년(선덕여왕 12년)에는 높이 80m에 달하는 목탑까지 완성해놓았다.

 

그러나 경주에는 또 하나의 황룡사가 있었다. 그것이 바로 경주시내에서 감포 방면으로 넘어가는 동대봉산(옛 은점산)의 절골에 자리잡고 있는 황용사(黃龍寺)이다. 한자 중 ‘황’자가 다르지만 발음을 똑같이 ‘황룡사’라 할 판이어서 전문가들이 이름을 ‘황용사’라 하여 구별지었다.

황용사 출토 금동보당은 리움미술관 소장 유물보다 훨씬 대형이다. |불교문화재연구소 제공

경주 시내에 조성된 국찰과 비교하면 촌구석에 자리잡고 있는 보잘 것 없는 절터라 할 수 있었다. 시쳇말로 ‘황룡사’ 짝퉁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나올법 하다. 2018년 ‘비지정(폐사지) 문화재 조사사업’의 하나로 황용사터 발굴에 들어갔을 때도 별다른 기대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그 위상이 달라질 것 같다. 산골짜기 ‘황용사’에서 금동귀면과 금동보당 등 금동제 유물이 20여점이나 쏟아졌기 때문이다.

산간벽지에 폐사지로 치부된 황용사터에서 위상이 높은 금동제 유물들이 쏟아져 나왔다.|불교문화재연구소 제공

2018년부터 황용사지를 3년간 조사중인 불교문화재연구소는 “회랑, 건물지, 석축, 석렬, 진입부 등 많은 유구가 확인됐다”면서 “투조 금동귀면과 금동보당 당간, 기단, 금동불상 대의편, 금동사자상, 금동연봉, 금동촉대 받침 등 금동제 유물 20여 점이 다량 출토됐다”고 밝혔다. 투조 금동귀면은 지난 조사에 이어 2점 더 확인된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 새롭게 확인된 금동보당의 당간과 기단부는 지금까지 확인된 바 없는 최초의 발굴사례이다. 국내에서 출토된 가장 큰 보당이다.

황용사 출토 사자상과 받침대를 추정 복원한 모습. |불교문화재연구소 제공

현재 리움미술관이 소장중인 고려시대 보당의 크기가 73.8㎝ 정도지만 황용사 출토 금동보당은 잔존해 있는 당간부와 지주부만 110㎝에 이르는 대형이다. 제작 시기도 당연히 황용사 당간이 앞선다. 출토된 금동불상 대의편(대좌 위에 흘러내린 옷주름 조각)은 직경 30㎝가 넘는다. 전체 비례로 볼 때 약 1m 이상의 대형 금동불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금동사자상은 2점이 출토됐다. 크기는 약 17㎝정도이다. 앞·뒷다리를 쭉 뻗어 무엇인가를 받치는 형상이다. 분황사, 용장사 출토품과 유사하다. 주로 촉대나 광명대를 받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외에도 금동연봉, 금동촉대받침 등 다양한 금동제 유물이 확인됐다. 최인창 불교문화재연구소 조사팀장은 “황용사는 계곡을 따라 다단의 석축 대지를 축조한 후 상면에 건물들을 조성했던 산지형 가람으로 통일신라시대에 창건되어 조선시대까지 계속해서 번창해 왔던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황용사에서 출토된 금동귀면과 금동사자. |불교문화재연구소 제공

따라서 경주 황용사지는 통일신라시대의 화려한 금속공예기술과 건축기술이 집약된 유적으로 확인되며, 이번 발굴조사 성과는 고고학적 쾌거라고 볼 수 있다. 최인창 팀장은 “폐사지 비지정문화재 조사의 일환으로 발굴한 만큼 큰 기대는 걸지 않았지만 수준높은 유물들이 쏟아지고 있다”며 “황용사의 격이 경주지역 내 주요 사찰과 비교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높았던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기환 선임기자 lkh@kyunghyang.com

 

 

황용사 출토 금동보당

 

 

예술 작품은 작가의 생각이나 사상을 우리들에게 전달 하고 있는 것입니다.

 

금동보당은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오랜 세월 동안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십장생 十長生
오래 살고 죽지 아니한다는 열 가지

 

잘난 너 금동보당을 보고,생명(대나무 형상)과 죽음(기단)을 깨닫고 죽음을 벗어나는 방법이 물(용龍)속에 있으니,용龍이 물에서 살다 하늘로 승천 하듯,잘난 너도 물에서 살며 용龍 처럼 하늘로 승천하여 잘 살아 가라는 메세지를,우리 조상님중에 선지식인분께서 "금동보당" 으로 오랜 세월동안 우리들에게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옛날에 문맹의 일반인들은 글을 봐도 읽을수도 없었고 뜻도 알수가 없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무지無知한 사람들이 무엇을 알겠어요?

 

무지 無知
1.아는 것이나 지식이 없음
2.미련하고 어리석음.

 

옛날에 종이와 붓이 흔하지 않던 시절 선지식인분이 계셨는데,자신의 지식을 말을 해 줘도 알아 듣지를 못하니,자신의 지식을 후손들에게 전傳 해야 하는데 전傳 하는 방법이 없다 보니 문화(몽골 음식 문화),풍속,종교(금당보당),건축물,조형물(불상),이름 등으로 메세지를 주고 보고 깨닫고 살아 가라고 전傳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우리는 ...

 

 

 

 

 

 

 

 

부처님오신날 기획 다큐 공감 - 백련암 3000배 (아비라카페)

 

https://youtu.be/hvAjy_EXoIU

 

이런 사실을 모르고 저런 모습을 하고 살다 모두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저런것이 선지식인분께서 후손들을 공부 시키는 방법 이었던 것입니다.

 

지금 시대에도 대한민국 과 세계에 글을 잘 이해 하지 못하는 문맹들이 많습니다.

 

당신 스스로 눈을 뜨고 살아 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같아,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하라고 말씀 하셨던 것입니다.

 

원시시대도 아니고 종교는 무슨 종교?

 

종교라는것은 없습니다.

 

종교가 선량한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하여 죽음의 길로 들어가게 하는 범죄를 저질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믿고 있는 종교는 잘 이해 되지 못한것을 모르고,잘 이해 된것으로 알고 믿고 있는 것이며,오랜 과거에서 오늘날까지 전래되어 관습화 하여 문화 화化 하고 우리 일상 생활에서 행行 하여진 것이기에,선입관,판단력의 부족,사고력의 부족으로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무비판적으로 받아 드리고 종교에 빠져 살다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예술 작품은 작가의 생각이나 사상을 우리들에게 전달 하고 있는 것입니다.

 

불상은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불상의 비밀?

 

불상은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연꽃이란 물에서 수생 하는 식물로서,물을 상징 하고 있는 것으로,연화대 위에 앉아 있는 부처는,우리들에게 물을 깔고 앉으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며.오른손 손가락 세개를 펼쳐 보인것은,삼십년에 세월을 실행하라는 것이고,이마에 빛나는 보석은 그렇게 실행하면 깨달음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오랜 세월 동안 메세지를 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오(좌욕).

건강을 지킬수있습니다

 

http://blog.daum.net/mbbbk/7962111 불상과 부처님의 실제 사진과는 무엇이 틀릴까요? (클릭)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요(좌욕).<==몸안에 노폐물(똥)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물에 앉는것을 실행하시면,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하루에 오전,오후30분이상 실행하며,매일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좋으며,1분1초라도 더 물에 앉으면 자신에게 좋은 것이나, 힘이들때는 쉬어가면서 하세요)<==이것도 못해 먹겠다고요?

아픈것도 못 아프겠다고 해서 않 아플수 있으면 좋으련만,죽는것도 못 죽겠다고 해서 않 죽으면 좋으련만,마음대로 않되지요.

 

모든 병든자,장애인분은 현대 의학의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과 병행해서 실행 하십시오.

 

인연이 있으면 기쁨이 있게 될것입니다.
정상인 처럼 생활 할수있게 될것입니다.
실행과 극복 없이 기쁨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니 모두에게 꼭 좋은일이 있다고 말씀 드릴수는 없으나,인연있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있을 것입니다.

 

죽고 싶지 않은 사람은 실행하며 살아 가십시오.

 

나이들어서 저런 질병의 고통과 죽음에서 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20代) 정신 차리고 건강을 지키고 살아가야 합니다.

 

단,노력과 극복없이 기쁨은 얻을수 없습니다.

 

고난 없이 영광 없습니다.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있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그냥 살다가 죽지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안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안 앉아도 됩니다.

 

그러나,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없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그냥 살다가 죽을 생각이 없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앉으며 살아야,건강을 지키고 살아갈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자신 건강을 지키고 살면,돌아 댕길 일도 없고,돌아 댕기질 안으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일이 없는 것입니다.

 

 

 

 

 

http://blog.daum.net/mbbbk/7969341 지질의 보물창고 단양..확인된 석회암 동굴만 181개 (클릭)

 

http://blog.daum.net/mbbbk/7968682 "그냥 사라지고 싶다"..칼 라거펠트, 유지 따라 장례식 없이 화장 (클릭)

 

 

 

선지식인 말씀!

 

 

※ "저작권침해"소지시 연락주시면 삭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