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조상님이 후손을 위해

단청 [丹靑]

[색과 삶] 단청

입력 2017.04.20. 18:56

https://news.v.daum.net/v/20170420185659082

 

자동요약

단청(丹靑)은 말 그대로 붉고 푸르다는 뜻이다.

건축 재료의 색을 그대로 드러내는 전통가옥이 자연색이라면 단청으로 장엄하게 색을 올린 궁궐이나 사찰의 색은 정신색이라 불러도 좋겠다.

단청은 건축물의 주재료인 나무를 비바람이나 벌레로부터 보호하고 한편으로는 위엄을 과시하는 색이다.

단청의 기본이 되는 가칠단청은 종묘에서 보듯이 나무의 썩는 성질을 막기 위해 문양을 넣지 않고 단색으로 칠하는 기법이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시대 궁궐인 창덕궁 단청

 

단청(丹靑)은 말 그대로 붉고 푸르다는 뜻이다. 건축 재료의 색을 그대로 드러내는 전통가옥이 자연색이라면 단청으로 장엄하게 색을 올린 궁궐이나 사찰의 색은 정신색이라 불러도 좋겠다.

 

단청은 건축물의 주재료인 나무를 비바람이나 벌레로부터 보호하고 한편으로는 위엄을 과시하는 색이다. 붉은색이 주조를 이루는 전통 중국 건물, 검정과 회색이 주색인 전통 일본 건축과는 달리 우리 건축물은 음양오행 원리에 입각한 오방색을 적용한다.

 

단청은 건물의 용도와 품격에 따라 차이를 둔다. 단청의 기본이 되는 가칠단청은 종묘에서 보듯이 나무의 썩는 성질을 막기 위해 문양을 넣지 않고 단색으로 칠하는 기법이다. 향교나 서원에는 이러한 가칠단청 위에 긴 선을 그려놓는데 이를 긋기단청이라 한다. 목재에 선을 그려 넣어 형태를 살리는 시각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모로단청은 건축자재의 양쪽 끝에 무늬가 들어가고 가운데는 긋기단청을 한 것으로 주로 궁궐이나 관아 건물에 적용하였다. 금단청은 사찰 건물에서 건축목재 전체를 갖가지 문양으로 꽉 채워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준다. 우리 전통건축물의 윗부분은 초록으로, 아래는 빨강으로 채색함을 원칙으로 삼는다. 햇빛이 많이 드는 아래쪽은 빨강으로, 처마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어두운 부분은 초록과 파랑으로 밝기를 높여 전체적인 색채조화를 이룬다. 이것은 초록 저고리에 다홍치마를 입는 복식의 원리와 일맥상통한다.

 

색은 이처럼 예술일 뿐 아니라 생활이자 과학이다. 또한 지혜가 녹아 있다.

 

단청의 바탕색은 양기가 강한 빨강·노랑·초록을 주색으로 하고 음기가 강한 하양과 검정으로 테두리를 그리거나 마감을 한다. 유채색과 무채색으로 건축에 활기를 불어넣는 단청은 어느 나라에서도 보기 드문 우리만의 독특한 미적 감각이다. 이러한 극단적인 보색대비는 현대의 디자이너도 시도하기 힘든 활용이다.

 

성기혁(경복대 교수·시각디자인과)

 

 

예술 작품은 작가의 생각이나 사상을 우리들에게 전달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단청[丹靑]은 선지식인분께서 우리들에게 보고 깨닫고 살아가는 메세지를 주고 있는 타임캡슐 인것입니다.

 

단청[丹靑]
옛날식 건물의 벽과 기둥, 천장 따위에 여러 가지 색으로 그림이나 무늬를 그림

 

목재의 부식과 벌레의 침식을 막아주는 실질적인 효과와 잡귀를 쫓아내는 벽사(邪)의 기능, 그리고 미적인 이유로 건물에 사용

 

단청은 건축물의 주재료인 나무를 비바람이나 벌레로부터 보호하고 한편으로는 위엄을 과시하는 색이다.

 

단청은 궁궐이나 관청, 서원 등일 경우 잡귀를 근접 못하게 한다거나 그 곳에 사는 주인의 권세와 부를 과시하려는 목적도 있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그 원료로 천연안료들을 사용함으로써 건축자재들이 물이 비바람이나 햇빛 등으로 손상되거나 썩는 것을 막고, 벌레가 나무를 갉아먹지 못하도록 해서 그 건축물이 오랫동안 보존되도록 한 것입니다.

 

그래서 궁궐이나 관청에서는 목재보호라는 본래 목표에 충실하여 주로 무늬없는 단색으로 칠만 하는 단청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사당이나 서원 등에는 검은 먹과 흰가루로 복선을 추가해 검소하면서도 단정한 느낌을 주는 단청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절에서는 삼국시대 중반부터 무늬가 들어간 단청이 그려지기 시작했고, 그 문양은 아주 다양하고 화려하게 발전했습니다. 원이나 삼각형, 격자 등 기하무늬는 물론이고 불교 설화에 나오는 꽃이나 나무 그리고 해와 달, 별, 구름과 같은 자연물을 그려 넣었습니다. 또한 용이나 코끼리, 사자 같은 불경에 나오는 동물이나 여러 장면들, 부처님 제자들의 일화가 함축되어 있는 그림을 그려 넣기도 했습니다.

출처 : 불교신문(http://www.ibulgyo.com)

 

 

단청(丹靑)은 말 그대로 붉고 푸르다는 뜻이다?

 

우리는 이렇게 이해 하고 알고 있습니다.

 

잘난 너 단청(丹靑)을 보고,생명(건물)이 푸르게(靑,건강하게) 살아 가는것을 밝게(丹) 깨닫고,생명을 방어(건축물의 주재료인 나무를 비바람이나 벌레로부터 보호,목재의 부식과 벌레의 침식을 막는 ) 하고 살아 가는것을 깨닫고,생명을 방어 하고 살아 가라는 메세지를,저렇게 단청(丹靑)으로 선지식인분께서 오랜 세월 동안 우리들에게 주고 있는 것입니다.

 

 

 

옛날에 문맹의 일반인들은 글을 봐도 읽을수도 없었고 뜻도 알수가 없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무지無知한 사람들이 무엇을 알겠어요?

 

무지 無知
1.아는 것이나 지식이 없음
2.미련하고 어리석음.

 

옛날에 종이와 붓이 흔하지 않던 시절 선지식인분이 계셨는데,자신의 지식을 말을 해 줘도 알아 듣지를 못하니,자신의 지식을 후손들에게 전傳 해야 하는데 전傳 하는 방법이 없다 보니 문화(장례식,제사,차례,성묘 등),풍속,종교(의식儀式),건축물(단청 [丹靑]),조형물,름 등으로 메세지를 주고 보고 깨닫고 살아 가라고 전傳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우리는 이런 사실을 모르고 살다 죽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같아,

 

우리 조상님의 지혜 와 지식은 존경 과 감탄을 금禁 할수가 없는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요(좌욕).<==몸안에 노폐물(똥)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물에 앉는것을 실행하시면,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하루에 오전,오후30분이상 실행하며,매일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좋으며,1분1초라도 더 물에 앉으면 자신에게 좋은 것이나, 힘이들때는 쉬어가면서 하세요)&lt;==이것도 못해 먹겠다고요?


아픈것도 못 아프겠다고 해서 않 아플수 있으면 좋으련만,죽는것도 못 죽겠다고 해서 않 죽으면 좋으련만,마음대로 않되지요.

 

모든 병든자,장애인분은 현대 의학의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과 병행해서 실행 하십시오.

 

인연이 있으면 기쁨이 있게 될것입니다.
정상인 처럼 생활 할수있게 될것입니다.
실행과 극복 없이 기쁨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니 모두에게 꼭 좋은일이 있다고 말씀 드릴수는 없으나,인연있는 사람에게는 기쁨이 있을 것입니다.

 

죽고 싶지 않은 사람은 실행하며 살아 가십시오.

 

나이들어서 질병의 고통과 죽음에서 벗어나려면 젊어서부터(20代) 정신 차리고 건강을 지키고 살아가야 합니다.

 

단,노력과 극복없이 기쁨은 얻을수 없습니다.

 

고난 없이 영광 없습니다.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있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그냥 살다가 죽지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않하고 살아도 됩니다.

 

안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안 앉아도 됩니다.

 

그러나,

 

대단히 잘난 당신이 죽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없다면,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그냥 살다가 죽을 생각이 없는 사람은,물에 앉는것을 실행 하고 살아가십시오.

 

먹고 사는 사람은 물에 앉으며 살아야,건강을 지키고 살아갈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자신 건강을 지키고 살면,돌아 댕길 일도 없고,돌아 댕기질 안으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일이 없는 것입니다.

 

 

 

 

http://blog.daum.net/mbbbk/7968880 구혜선 근황 "아직 퇴원 못해".. '용종'이 뭐길래? (클릭)

 

http://blog.daum.net/mbbbk/7968682 "그냥 사라지고 싶다"..칼 라거펠트, 유지 따라 장례식 없이 화장 (클릭)

 

단청(丹靑)

 

붉을 단

붉다 = 밝다

1.뚜렷하게 잘 보일 정도로 환하다

2.(어떤 장소나 공간이) 빛이 환하게 비치어 주변이 뚜렷하게 잘 보이는 상태이다.

 

靑푸를 청

1.푸르다. 푸른빛. 청색. 봄, 동쪽, 젊음 등을 뜻함.

 

푸르다
1.맑은 하늘빛이나 풀빛과 같은 색을 띤 상태에 있다

 

단청丹靑?

 

단丹 한문 이 푸르게(靑,건강하게) 살아 가는것을 가리키고,단丹 한문 속에 푸르게(靑,건강하게) 살아 가는 방법이 있으니 깨닫고 살아 가라는 메세지를,선지식인분께서 "단청丹靑" 이름으로 오랜 세월 동안 우리들에게 주고 있는 것입니다.

 

(컴을 잘 할줄 몰라 글자를 설명 하기 어렵네~ ㅠ)

 

단丹 한문 이 땅(ㅡ)에서 살아 갈려면 삶 과 죽음을 깨닫고 죽음을 벗어나고,죽음을 벗어나는 방법이 물(단자 속에 점(비 상징)속에 있다는 메세지를 선지식인분께서오랜 세월 동안 우리들에게 주고 있는 것입니다.

 

 

선지식인 말씀!

 

 

※ "저작권침해"소지시 연락주시면 삭제 하겠습니다.